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by tipInfo 2008. 9. 24.
반응형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아 애를 먹는 운전자들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이럴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게 되는데 의외로 간단한 자동차 상식만 알고 있으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의 원인은 점화 스위치를 시동 위치로 놓아도 엔진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와, 엔진은 회전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엔진이 회전하지 않을 때에는 먼저 배터리를 점검

배터리 상태는 헤드 램프를 점등시켜 보거나 혼을 작동시켜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과 램프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경우에는 엔진을 구동시켜 주는 시동모터나 시동모터 배선 등의 결함이 원인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동모터에 연결되는 배선 터이널이나 컨넥터가 풀렸거나 빠져 있지 않은가를 점검해야하는데, 배선이나 터미널에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 제작 차량의 정비사업소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헤드램프가 점등되지 않고 혼이 울리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므로 다른 차량의 도움을 받아서 엔진 시동을 거십시오.
다른 차량의 도움을 받아 시동을 걸때는 두 차량의 배터리를 점프 케이블로 연결하는데, 이 때 1개의 점프 케이블 양끝을 두차량의 배터리 양극(+)터미널에, 다른 1개의 점프 케이블은 음극(-)터미널에 연결합니다. 연결 후 전원공급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인 상태에서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면 됩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점프 케이블이며, 한번만 써도 본전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의 방전 여부는 MF배터리(무정비 배터리)인 경우 배터리의 점검창에 나타나는 색깔로 확인하고 일반배터리인 경우에는 배터리액 부족 여부 등을 확인하면 됩니다.


엔진은 회전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는...

점화 플러그에서 불꽂이 발생되지 않거나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자동차들은 대부분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 의해 엔진이 제어되므로 간단한 상식만을 가지고 엔진을 점검하기에는 어렵지만, 결함은 의외로 간단한 부위에 있을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연료가 충분히 들어 있는지, 엔진의 오일량은 적당한지, 퓨즈박스에 단선된 퓨즈는 없는지, 엔진 틈의 점화 코일이나 배천기, 점화 플러그 등의 배선이 빠져 있지는 않는지 등을 점검하면 됩니다.

이런 점검에서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 제작회사의 정비사업소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