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연비를 높이는 운전 방법 - 기름값 아끼기

by tipInfo 2008. 9. 20.
반응형

연비를 높이는 운전 방법 - 기름값 아끼기

같은 차를 운행하시더라도 어떻게 운전을 하시는가의 운전습관에 따라 연료소모량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운전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성급한 출발은 연료를 낭비하는 지름길입니다. 급출발을 10번 이상 되풀이하면 1km이상 달릴 수 있는 기름을 버리는 셈이됩니다. 출발시에는 엑셀레이터를 부드럽게 밟을수록 연비가 좋아집니다.


공회전을 오래하는 것도 연료낭비의 주범입니다.

겨울철 엔진을 예열시키기 위해 공회전을 하시는 것은 좋지만 10분, 20분 지나치게 오래하는 것은 불필요하게 연료를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겨울철에는 3~4분이 가장 적당합니다.


급가속, 급브레이크 및 과속은 기름방비의 원인!

경제속도 이상의 과속은 연료의 소모량을 급격히 늘리게 됩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승용차 경제속도 70km/h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변속을 잘못하면 연료 소모량이 많아집니다.

낮은 기어를 놓고 높은 속도로 달리거나, 높은 기어를 놓고 낮은 속도로 달리면, 연료소모가 심해집니다.


차계부를 쓰시는 것도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주유시 정확한 리터량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경제적인 운전을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연비 절감을 위한 운전요령 10계명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는 것은 자동차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전자 개개인의 올바른 운전습관과 올바른 관리입니다.


 
가능한 차는 가볍게...

사람과 마찬가지로 차도 가벼워야 연료가 적게듭니다. 당장 필요없는 것들은 차에 싣고 다니지 말고 다른곳에 보관하는 것이 연료도 적게 들뿐만 아니라 차량의 성능도 더 만끽할 수 있습니다.


알맞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자

타이어의 공기압이 표준보다 낮으면 연료가 더 소모되며 핸들이 무거워져 운전하기도 힘이듭니다. 거꾸로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와 노면과의 접촉면이 적어 마찰력이 떨어져서 또한 연료가 낭비됩니다. 알맞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안전운전 뿐아니라 연료를 아끼는데도 도움이됩니다.


과다한 워밍업은 금물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특히 겨울철엔 워밍업이 필요하나 보통 아무리 추워도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겨울철엔 2분정도, 여름엔 30초정도가 적당합니다.


필요없는 공회전은 삼가하세요.

주행중 잠시 내렸다 탈 때 쓸데없이 엔진 공회전을 계속하는 것은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초래할 뿐입니다. 잠시 내렸다 탈 때로 꼭 시동을 끄는 습관을 들이면 연료소모도 적게들고 도난방지의 효과도 있으니 일거양득입니다.


성급한 급출발은 연료낭비

신호대기중 파란불이 들어오기가 무섭게 옆차와 경주라도 하듯이 급하게 출발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정지해 있는 차량을 급하게 움직여야하므로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 주어야하며 그만큼 엔진엔 공급되는 연료는 많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부드럽게 출발하는 습관을 들이면 연료소모를 줄이는 지름길일 뿐 아니라 차량수명도 연장됩니다.


브레이크는 부드럽게 밟으세요.

급출발 만큼 연료소모가 많은 것이 급제동입니다. 또한 신호대기등을 위해 속도를 줄일 때 기어를 중립이나 N위치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하는 운전습관은 오히려 연료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연료가 분사되지 않으나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아이들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연료가 분사되어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기어변속은 적절하게

차의 속도에 맞는 적절한 기어변속이야말로 차량연비의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고 또한 쾌적한 주행을 하는 지름길입니다. 지나치게 높은 엔진회전수로 주행하는 것은 불필요하게 연료를 소모하는 것이므로, 주행중 엔진의 힘이 딸려 푸드덕 거리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능한한 고단기어로 변속하여 엔진회전수를 낮추는 것이 연비향상에 도움이됩니다.


에어컨은 적당하게 사용하세요.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료가 평소보다 20%이상 더 소모됩니다. 에어컨을 지나치게 틀면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때만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뜨거운 여름, 직사광선은 피하세요.

뜨거운 여름날 차량을 실외에 주차해 놓으면, 차량내부의 온도가 올라가 불필요하게 에어컨을 사용해야하므로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또한 연료라인의 온도도 올라가 연료탱크에서 증발하는 가스가 외부로 유출되어 연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모성 부품의 교환주기는 반드시 지키세요.

소모성 부품들은 교환주기가 되면 반드시 순정부품으로 교환하시는 것이 차량의 성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여 안전운행 뿐아니라 연비를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됩니다. 

반응형

'자동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우] 장애인 구입 차량 안내  (0) 2008.09.20
자동차 폐차 절차  (0) 2008.09.20
중고차 거래 상식  (0) 2008.09.20
긴 내리막 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  (0) 2008.09.20
자동변속기 운전 방법  (0) 2008.09.20
신차, 새차 길들이기  (0) 200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