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변속기 운전 방법

by tipInfo 2008. 9. 20.
반응형

자동변속기 운전 요령

선택레버 위치별 사용방법

P (주차)
 엔진시동 가능, 엔진 워밍업할 때 사용, 주차시 주차브레이크와 함께 사용, 차가 움직일 때 선택하면 변속기가 파손되므로 반드시 정지 상태에서 선택

 
R (후진)
후진시에만 사용, 엔진 시동 불가

N (중립)
엔진 시동 가능(시동 가능하지만 P위치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하는 것이 안전함), 일시적 주정차, 주행중 N위치에서 변속레버가 들어가면 갑자기 rpm이 높아져 엔진에 무리가 갈수 있음.

D (주행)
출발에서 고속주행가지 자동으로 변속됨

2또는S
눈길 또는 미끄러운 길, 언덕길을 내려갈 때,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 주로 사용하고, 엔진브레이크시 사용

1또는L
급격한 내리막길 등 강한 엔진브레이크를 필요로 하는 경우나 웅덩이에 빠졌을 때, 아주 심한 경사면을 오를 때.



 
 자동변속차량의 시동

▶ 시동을 걸기 전 우선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히 밟는다.

▶ 셀렉터레버가 P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 엔진 시동을 건 후에도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고 rpm 상태를 확인한다. 엔진 회전이 1000rpm 이상 상승하면 상태를 주시하면서 엔진 회전이 1000rpm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 시동을 걸었는데 자동차가 급발진하고 있는 것을 느낀다면 1차적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정지하지 않으면 시동을 끈다.


기타 유의사항

▶ 계기판의 변속위치 표시등을 항상 집중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주차할 때에는 시동을 끄기전에 주차브레이크를 미리 당겨놓고, 시동을 걸어 출발할 때에는 주차브레이크를 미리 풀지 않는 습관을 가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