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 램프류, 호스류, 벨트류, 배터리 점검, 냉각수 점검

by tipInfo 2008. 9. 24.
반응형

냉각수 점검

엔진은 연료가 폭발함에 따라 매우 높은 온도로 올라 가는데, 냉각수는 엔진의 높은 온도를 라디에이터로 이동시켜 엔진을 냉각 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의 부족은 엔진과열로 인한 엔진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수시로 점검하셔야 합니다. 
 
 
엔진 후드를 열고 라디에이터와 호스로 연결된 투명한 플라스틱 탱크에 녹색 액체가 들어있는 탱크가 냉각수 탱크입니다.
만약 확신이 없다면 해당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냉각수양이 적정하게 있는지 냉각수 탱크에 표시되어 있는 눈금을 참조해 점검합니다.


부족하다면 냉각수 탱크 캡을 열고 부동액을 50:50으로 혼합한 냉각수를 보충합니다.
부동액이 차체에 묻으면 차체가 부식되므로 깨끗이 닦아 주어야 합니다.
 
 
[엔진이 뜨거울 때 냉각수 탱크 캡을 열지 마십시오 . 냉각수는 항상 항상 엔진이 충분히 냉각된 후 점검 및 보충하십시오.] 




배터리 점검

시동 불량의 대부분의 원인은 배터리 계통 불량입니다. 요즘 배터리는 자체 불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유지, 보수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액은 강한 산성이며 증발시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흔들거나, 화기 근처에서 작업하면 대단히 위험합니다. 배터리 탈거시는 반드시 (-) 단자(흑색)부터, 장착시는 (+) 단자(적색)부터 작업해야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깨짐 여부 점검

상부 배터리액의 누설 흔적 또는 측면 부풀음 점검

배터리 단자 부식 및 연결 상태 점검

배터리액 상태 점검
 
 
 
배터리를 탈거 하고 배터리 트래이 및 차체에 묻은 배터리액을 깨끗하게 닦아야 합니다.


만약 도장면이 손상됬다면 반드시 터치업 페인트로 원상 복구하여야 합니다.


배터리 교환은 필수입니다.


케이스가 깨지는 원인은 사고에 의한 외부 충격 또는 배터리 고정 홀더의 고정 불량이므로 배터리 고정 홀더를 너무 느슨하거나 타이트하게 고정하지 마십시오.
 
 
 
배터리가 과충전되거나, 여름철 서행으로 엔진룸 온도가 과도하게 높게 올라가면 많은 가스가 발생하는 현상으로 배터리액이 줄어듭니다.
정상적인 충전전압은 13.3∼14.8v 입니다.


측면을 점검하여 배터리액이 배터리 내부에 있는 셀 상단부 이상 있어야 합니다.
만약 부족하면 수명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배터리액을 보충해야 하며, 무보수 배터리(MF 배터리)인 경우는 교환해야 합니다.


교환 후 원인을 찾아 조치를 해야 합니다.
 
 
 
배터리 케이블과 단자의 녹음 여부를 점검하십시오.
만약 녹은 부위가 발견되었다면 단자의 연결상태 불량이므로 부식과 연결 상태를 점검하십시오.


단자의 부식상태를 점검하십시오. 저항증가로 배터리 계통 손상 및 차량의 전자 장치에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자를 탈거 하고 브러쉬를 이용하여 단자가 반짝일 때 까지 깨끗하게 닦으십시오.


단자에 물기가 있으면 다시 부식되기 쉽습니다. 가능하면 단자 캡을 사용하여 부식을 방지하십시오.
 
 
 
정상적인 배터리 전압은 12.7∼12.3 V입니다.
11.7V 이하이면 배터리는 충전하여야 합니다.


배터리액 비중은 1.140∼1.265 입니다. 비중계를 사용하여 점검하십시오.


무보수 배터리(MF배터리)인 경우는 점검창을 이용하여 점검하십시오.
녹색 (정상), 흑색(충전필요), 백색 (과방전:교환)입니다.


배터리 점검은 사용 후 30분후 배터리가 안정된 상태에서 해야 정확합니다.
 



벨트류 점검

엔진룸에 있는 벨트는 최소한 한 달에 한번씩은 점검해야 합니다.
벨트는 엔진을 구동시키는 타이밍 벨트와 엔진 보조 장치인 알터네이터, 에어컨 컴프레셔, 파워 스티어링 펌프등을 구동시키는 악세서리 벨트가 있습니다.

만약 운행중 벨트가 끊어진다면 차량에 심각한 위험이 발생하므로 정기적인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합니다. 
 
 
차량을 주차 시키고 엔진 시동을 끄십시오.


점검하고자 하는 벨트를 비틀어 모양의 아래 부분을 점검하십시오.
오일이 묻어 있으면 교환하십시오. 미끄러져 동력 전달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수명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광택이 나면 교환하시고 벨트 장력을 조정 하십시오. 벨트의 장력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측면이 터져 실밥이 나와 있으면 교환하십시오. 정비업소에서 풀리의 정렬을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밍 벨트 조정은 일반 운전자가 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닙니다. 직접하신다면 서비스 매뉴얼을 참고해야 합니다.


악세서리 벨트 조정 방법은 장력 조절 볼트를 풀고 지렛대를 이용하여 장력을 유지하고 다시 볼트를 조이시면 됩니다.


벨트를 교환하실 때에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의 : 새로운 벨트와 탈거된 벨트를 비교하여 길이, 폭이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길이가 맞지 않으면 미끄럼이, 폭이 맞지 않으면 풀리에서 이탈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어 벨트의 작동상태와 이음 발생 여부를 검사합니다.
벨트의 이완부위가 심하게 떨거나, 이음이 발생된다면 장력 조절을 다시 해야 합니다.
 



호스류 점검

예방 점검의 목적은 이상이 발생하기 전 교환하여 운행중 고장을 사전 예방 하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 대부분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호스의 교환시기를 명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신차의 경우 결함 발생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출고 후 4∼5년정도 경과하면 호스가 노후되어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고열의 유체가 흐르는 거나, 엔진의 진동에 따라 움직이는 호스는 결함이 많이 발생하므로 8년정도 운행한 차량은 해당 호스 전체를 교환해야 합니다.

호스의 결함은 내부로부터 발생되기 때문에 예방 점검이 매우 어렵지만 고장 전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므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운행중 고장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중적인 점검 대상 호스를 찾기 위하여 냉각수 호스와 엔진 진동에 따라 유동이 있는 호스를 찾아 유성 페인트로 표시하십시오.
냉각수 호스는 엔진 시동은 끈 직후 표면이 뜨겁습니다.
유동이 있는 호스는 악세레이터 페달을 조작하여 엔진을 앞뒤 또는 좌우로 움직여 엔진의 움직임에 따라 유동되는 호스를 찾으십시오.


냉각수 호스중 직경이 작은 호스와 라디에이터 상부 냉각수 호스는 수명이 호스중 수명이 짧으므로 더욱 세심하게 점검하십시오.
직경이 직은 호스는 고열의 냉각수가 빠른 속도로 흐르고, 라디에이터 상부 냉각수 호스는 가장 뜨거운 냉각수가 흐르기 때문입니다.


호스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이 발견되면 조치해야 합니다.
찢어짐, 누수/누유, 경화, 물렁거림,부푸름, 배터리액/오일에 의한 오염, 타부품과 간섭 여부등


호스를 전체적으로 교환할 때 EPDM 재질의 호스는 내구성은 좋으나, 고가이므로 남아있는 차량 수명을 염두에 두고 경제적인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램프류 점검

헤드램프는 차종마다 약간씩 상이한 Projection Lamp, Multi Focus Reflection, Reflection type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램프류는 성능만 다를 뿐 기본적인 구조 및 회로는 법규로 규정되어 있어 비슷하므로 회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면 자가정비도 가능합니다. 
 
 
가장 쉬우면서도 운전자들이 하지 못하는 것이 헤드램프 전구 교환입니다. 전구는 소모품이므로 사용 내구에 따라 필라멘트가 끊기거나, 전구가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 전구 교환은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헤드램프 퓨즈 단선 여부를 먼저 점검하십시오.


헤드램프 뒤 쪽의 전구 캡을 반세계 방향으로 돌려 탈거 하십시오.


전구와 연결되어 있는 전선을 분리시키십시오.


전구 베이스를 고정하고 있는 스프링 철사의 한족을 탈거 하여 전구를 빼내십시오.
스프링 철사가 없는 타입은 전구를 돌려 뺀다.


새로운 전구를 탈거와 역순으로 취부 시키십시오.
주의 : 새로운 전구 유리를 손으로 만지면 전구 수명이 단축됩니다.
주의 : 헤드램프 전구는 상하가 있습니다. TOP 표시가 위 쪽으로 위치하도록 장착하십시오.


전구 베이스를 정확히 안착 시키고 스프링 철사로 고정시키십시오.


전구에 전선을 연결하십시오.


헤드램프 전구캡을 확실하게 닫으십시오.
전구 캡으로 수분이 들어가면 램프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전구 수명이 단축되거나, 광도가 떨어집니다.


헤드램프가 정상적으로 점등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전구가 자주 끊긴다면 충전 시스템 문제 또는 너무 높은 전압이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정비업소에서 점검하여야 합니다.
 
 
 
헤드 램프를 교환하거나 전구 교환 후에는 헤드램프 에이밍을 해야 합니다.

또 운행중 마주 오는 차가 상향등을 키거나 앞차가 급브레이크를 밟는 일을 자주 당하신다면 헤드램프 에이밍을 점검 하시기 바랍니다.
적절한 헤드램프 에이밍은 안전 운행과 마주 오는 상대방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해 줍니다.

[헤드램프 에이밍 조정은 자가 운전자 및 3급정비업소(배터리 가게)에서는 법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가까운 정비 공장을 방문하십시오.] 
 
 
테일 램프에 있는 좌우 전구는 병렬로 결선되어 있기 때문에 좌우다 점등되지 않는다면 퓨즈를, 한쪽만 점등되지 않는다면 전구를 점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구는 공구 없이도 교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누구든지 쉽게 교환 가능합니다.
대부분 차량에서 브레이크등과 차폭등은 Multifuntion 전구(이중전구)를 사용함에 유의 하십시오.
장착시 방향성이 있습니다. 
 
테일 램프 벌브 홀더를 탈거 하십시오.
일부 차종은 너트를 풀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선된 벌브를 약간 누르면서 돌려 탈거 하십시오.


새로운 벌브를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벌브 작동 검사를 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