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보2008. 9. 24. 14:48

변속기 오일 점검

자동변속기중 가장 중요한 부품은 오일입니다.
차량 취급 설명서상의 규정오일을 주기점검표에 따라 점검, 교환하십시오.

오일량 점검은 미션 제작사 마다 약간씩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차량 취급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미션 오일이 약간의 열을 받도록 10분정도 주행 후 기어레버를 'P'와 '1'사이를 2∼3회 왕복하고 기어를 'N' 위치에 놓으십시오.


시동을 크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십시오.


엔진후드를 열고 자동변속기 유량 점검 스틱을 뽑으십시오.
장착위치는 엔진 벨트가 있는 반대쪽 엔진 끝단에 있습니다.


유량점검 스틱에 묻어 있는 오일을 깨끗한 헝겁으로 닦아내십시오.
[헝겁이 오염되어 있거나, 헝겁 쪼가리가 점검 스틱에 묻으면 이물질이 미션 내부 유로를 차단시킬 수도 있습니다.]


점검 스틱을 끝까지 다시 삽입하였다가 빼서 오일량을 점검합니다.


점검 스틱에 표시되어 있는 상하 구간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부족시 점검 스틱 파이프로 보충해도 관계 없습니다.


오일량 점검이 끝나면 오일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오일이라면 대부분 핑크색 또는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만약 색상이 변해 있다면 즉시 오일을 교환하고 원인파악후 조치하여야 합니다.
갈색/검은색 : 오일 과열 (미션 내부 클러치 계통 불량)
흰색/밀크색 : 냉각수 또는 수분 침투(라디에이터 불량 /미션 케이스 크랙)
 
 
 
 
변속기 내부의 기어의 마모 방지와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기어박스 안에 오일을 넣어둡니다.
대부분 차량은 수동 변속기의 오일은 무교환이거나, 100,000Km 마다 교환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주기적인 오일량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차량 취급설명서의 주기 점검표를 참조하십시오. 
 
 
일부 특별한 차량은 엔진오일 점검스틱과 같은 유량 점검스틱이 있는 차량도 있으나, 대부분의 차량은 유량 점검 스틱은 없으므로 주차 후 바닥에 오일이 떨어지는지를 점검하십시오.


약간의 자가정비 능력이 있는 운전자라면 간단하게 오일량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평탄한 곳에서 엔진 시동을 끄고 구동축 부근에 있는 오일 점검 플러그를 탈거 하십시오.
플러그 탈거 전 주변 먼지를 제거하십시오.
미션 하단부에 있는 드레인 플러그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손가락 한마디만 넣어 손가락에 오일이 닿으면 정상입니다.


만약 플러그 주변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플러그를 교환하십시오.
플러그 교환시 와셔도 동시 교환해야 합니다.


차종별 자세한 오일 점검 방법은 차량 취급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워스티어링 오일 점검

최근 소형차에서도 동력을 이용하는 스티어링 장치가 많이 장착됩니다. 이들의 대부분은 유압을 이용합니다.
엔진의 동력으로 파워 스티어링 펌프가 오일에 압력을 가하면 파워 스티어링 유니트가 압력을 받아, 운전자의 핸들조작에 필요한 힘을 감소시켜 줍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하면 잡음발생, 구성부품의 빠른 마모, 조향력 증가 등의 현상이 발생되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핸들을 중앙으로 위치시키고 엔진 시동을 끄십시오.


오일량 점검은 파워 스티어링 리저버 캡을 열고 하십시오.
캡을 열기 전에 먼지 유입 방지를 위해 주변을 깨끗하게 닦으십시오.


캡에 붙어 있는 유량 점검 스틱을 이용하여 오일량을 점검하십시오.


오일이 부족하면 보충하십시오. 대부분 차량은 자동변속기 오일을 사용합니다.
정확한 오일 사양은 차량 취급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오일 보충후 누출 부위 여부 점검 후 조치를 취하십시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누출될 경우 발화되어 화재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엔진룸으로 흐른 오일은 바로 깨끗하게 닦아내십시오.
 



브레이크액 점검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를 통해 점검합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는 2가지 타입으로 되어있으나 최근 차량들은 점검하기 쉽게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고, 센서를 장착하여 브레이크액 부족시 계기판에 경고등을 점등시킵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리저버의 표시되어 있는 Max.와 Min. 사이에 브레이크액이 있으면 정상입니다.

[점검시 가능하면 리저버캡을 열지 마십시오. 먼지등 이믈질이 들어가 브레이크 작동을 방해할 우려가 있습니다.]


만약 부족하면 먼저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의 마모상태를 점검하십시오.


이상이 없을 때에는 브레이크액 누출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브레이크액이 누출된 경우에는 반드시 허가된 정비업소에서 조치를 받으십시오.


브레이크액 보충시에는 Max. 선이상 보충하지 마십시오.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점검

타이어 공기는 주행중 약간씩 빠지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공기압에 대하여 전혀 지식이 없다면 운전석 문틀 또는 글로브 박스 안쪽을 보십시오. 그 곳에 해당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PSI 단위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만약 타이어에 손상이 있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으므로 수시로 타이어 손상 여부도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매5,000km 주행시마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시면 타이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평탄한 곳에서 운행전 이른 아침에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 합니다.


타이어에 공기를 넣을 수 있는 콤프레셔와 압력 게이지가 있는 곳이여야 합니다.


휠 캡을 탈거하고 공기주입구 캡을 제거하십시오.


압력 게이지를 공기주입구에 정확히 맞추고 헤드 부분을 누르면 공기가 빠지면서 게이지에 공기압이 표시 됩니다. 이때 가장 크게 표시되는 숫자가 타이어 공기압 입니다.


만약 공기압이 부족하면 게이지의 버튼을 눌러 공기를 주입하면 됩니다.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운전자 취향 및 주행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제작자가 표시한 공기압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타이어 측면에 표시되어 있는 최대 공기압의 90% 이상 주입하시면 고속주행시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4바퀴 모두 공기압을 맞추십시오.
좌우 타이어는 공기압이 같아야 합니다.


공기 주입구 캡은 잊지 마시고 다시 끼우십시오.


타이어 표면에 손상 흔적이 발견되면 안전을 위하여 즉시 타이어를 교환하십시오. 



쇽업쇼버 점검

주행중 지면과 수직으로 발생되는 노면 충격을 스프링이 감쇠하고 쇽업쇼버는 스프링의 출렁거림을 잡아주어 승차감을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 유체에 의해 작동되나, 최근에는 가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쇽업 쇼버의 점검은 내부 오일이나 가스의 유출 여부 점검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파킹 브레이크를 당기십시오.


검사하고자 하는 쇽업 쇼버 상담부를 힘껏 눌러 차량의 출렁거림 정도를 확인하십시오.
약 1과 1/2회 바운드되면 정상입니다.


이때 소음이 발생되면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부품의 간섭이거나, 고무 부싱이 경화된 것입니다.


리프트를 이용하여 차량을 들어 올리십시오.

[ 잭을 이용하여 차량을 올리고 차량 밑으로 들어가면 위험 합니다.]


쇽업 쇼버에 오일이 흐르거나, 흐른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오일이 흐른 자국에는 먼지가 많이 묻어 있습니다.


이상이 발견되면 자가정비가 불가능하므로 허가된 정비업소에서 쇽업 쇼버를 좌우 동시에 교환하십시오. 경우에 따라서는 4개 동시에 교환하는 것도 좋습니다. 




워셔액 점검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차량의 앞유리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워셔액 탱크는 차량의 좌측 휀더 내부 또는 엔진룸 좌측에 있으므로 수시로 점검해서 항상 충분한 양을 유지해야 합니다. 
 
 
엔진룸 후드를 열고 워셔액 탱크 내부의 워셔액량을 점검합니다.
대부분 워셔액 탱크는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캡을 열지 않고 점검이 가능합니다.


점검시 마다 가득 보충하십시오.
주입시 깔때기를 사용하여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십시오.


엔진룸으로 흐른 워셔액은 바로 깨끗하게 닦아내십시오.


겨울철을 대비하여 가을부터는 동파 방지를 위하여 겨울용 워셔액을 주입하십시오.




와이퍼 점검

대부분 운전자들이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점검항목이나, 안전운전을 위하여는 필수 점검항목입니다.

세차 하거나 앞유리를 닦을 때 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검사하십시오.
고무가 다 마모될 때까지 기다리신다면 유리에 흠집이 발생하거나 사용 중 떨림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와이퍼 블레이드는 1년에 한번씩은 교환해야 합니다. 
 
 
와이퍼 암과 블레이드 연결부위의 클립을 눌러 와이퍼 블레이드를 암에서 분리하십시오.


점검시 마다 가득 보충하십시오.

새로운 와이퍼 블레이드를 와이퍼 암 끝단 U형상에 "짤깍"소리가 나도록 삽입하십시오.


앞유리에 와셔액을 분사하고 와이퍼 작동과 닦임 여부를 검사하십시오.


가능하면 양쪽 모두 동시 교환 바랍니다.

[앞유리를 왁스가 묻은 걸레로 닦으면 와이퍼로 작동시 얼룩이 집니다. 곤충이나, 흙탕물로 심하게 오염되었을 때는 와이퍼 블레이드 보호를 위하여 걸레로 닦아주십시오.]

Posted by tipInfo

댓글을 달아 주세요